짭조름한 밥도둑! 돼지고기 장조림 만들기!
어렸을 적 저의 최애 밑반찬. 바로 장조림입니다. 채소가 가득했던 식탁에서 짭조름한 맛으로 절 유혹했던 육류 밑반찬!
쇠고기, 닭가슴살, 돼지고기 등 다양한 육류로 장조림을 만들 수 있는데요. 오늘은 돼지고기 안심을 이용하여 장조림 만드는 법을 소개합니다.
재료준비 |
아래와 같이 재료를 준비해주세요.
- 필수재료 : 돼지고기 안심 600g, 메추리알, 흑설탕, 간장
- 선택재료 : 월계수잎, 생강파우더, 마늘파우더, 꽈리고추(청량고추), 대파, 통후추
조리순서 |
1분 짜리 짧은 동영상으로 만든 돼지고기 장조림 만드는법!
한단계 씩 차근차근 살펴볼까요.
1. 돼지고기를 삶아주세요
먼저 냄비에 물을 붓고 돼지고기 안심(600g)을 넣어 주세요. 그리고 돼지고기 잡내를 잡아줄 수 있는 재료를 넣어줍니다. 저는 집에 있는 월계수잎과 통후추를 넣었습니다. 대파가 있으시다면 대파를 넣어주셔도 좋습니다. 재료를 모두 넣으셨다면 돼지고기를 삶아주세요.
2. 메추리알을 삶고 껍질을 벗겨주세요
장조림에 계란 혹은 메추리알을 곁들인다면 금상첨화죠. 간장 맛이 깊게 벤 계란도 맛있지만, 이번에는 한입에 먹기 좋은 메추리알을 곁들여보았습니다. 메추리알을 삶을 때 소금을 조금 넣어주세요.
Tip. 메추리알 쉽게 까기
다음은 메추리알 껍질을 쉽게 깔 수 있는 꿀팁입니다. 먼저 삶아진 메추리알을 통에 담아주세요. 그리고 가볍게 흔들어줍니다. 이렇게하면 통속에서 메추리알들이 서로 부딫치며 껍질에 작은 균열들이 생깁니다. 적당히 흔들어주신 뒤에 메추리알을 꺼내서 껍질을 모두 벗겨줍니다. 작은 균열들로 인해 껍질들이 아주 쉽고 깨끗하게 벗겨집니다.
3. 삶은 돼지고기를 찢어주세요.
돼지고기가 모두 삶아지면 먹기 좋은 크기로 찢어주세요. 돼지고기 안심은 익히면 결대로 쉽게 찢어집니다.
4. 간을 맞추고 양념을 해주세요
마지막으로 장조림 양념을 해줍니다. 초간단 양념입니다. 간장 3큰술 + 흑설탕 2큰술을 넣어주세요. 흑설탕을 넣어주면 장조림 색깔이 더욱 먹음직스럽게 나와요. 저는 집에 있는 마늘파우더와 생강파우더도 톡톡 넣어주었어요. 매콤한 맛을 더하려면 꽈리고추나 청량고추를 넣어주셔도 됩니다. 재료가 없어 저는 생략했어요.
5. 마지막으로 끓이고 졸여주세요.
양념까지 모두 마쳤다면 메추리알을 넣고 마지막으로 끓이면서 졸여주시면 됩니다. 졸이는 시간이 짧으면 돼지고기와 메추리알에 양념이 스며들지 않아 맛이 떨어질 수 있어요. 그러므로 충분히 끓이면서 졸여주세요. 물이 너무 줄어 탈 수 있으니 중간중간 확인해주시고 부족한 간을 맞춰주시면 됩니다.
짭조름한 밥도둑. 돼지고기로 만든 장조림이 완성되었습니다. 장조림과 김치 정도만 있으면 한끼 식사도 전혀 문제가 없을 것 같아요. 볶은 통깨를 뿌려 먹으니 더욱 맛있습니다.
돼지고기 장조림을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법 중 하나. 바로 장조림버터 비빔밥!
짭조름한 장조림과 고소한 버터의 조합이 정말 기가 막힌데요. 만드는 방법도 어렵지 않아 한끼를 뚝딱 해결할 수 있습니다. 따뜻한 밥에 장조림 + 양념을 올려주시고 버터 한스푼을 올리면 완성. 버터가 따뜻한 밥위에 올라가면 스르륵 녹아 밥알과 뒤섞입니다. 거기에 짭조름한 장조림양념이 더해져 정말 환상적인 궁합을 보여 줍니다. 식사 준비가 귀찮을 때, 간편하지만 정말 맛있는 한끼로 부족함이 없습니다.
이상으로 많은 재료가 필요하지 않고 조리 과정도 간단하지만 맛은 뒤떨어지지 않는 장조림 만드는 법이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